반응형

타히보란



타히보는 남비 아마존 강 유역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핑크색 꽃을 피웁니다. 하지만 타히보의 효능은 주로 나무껍질에서 나옵니다. 고대 잉카제국 원주민들은 타히보를 약용 재료로 썼다고 하는데 보통 나무의 내부 껍질을 이용했다고 합니다. 타히보 차는 탄닌이 풍부하고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남미에서는 항염, 항균제로 사용해왔고 칸디다와 이스트균 감염, 기생충 감염, 암과 당뇨, 소화장애 등의 치료제로 사용되었습니다. 타히보의 효능에 대해서는 1960년대부터 활발한 연구가 이뤄졌는데 미국국립암연구소가 주목한 항암식품이 되기도 했습니다.



타히보의 대표적인 효능 4가지




1. 항암효과

타히보에 함유된 베타-라파콘 성분은 암세포의 성장 억제와 사멸 유도할 뿐만 아니라 항암치료를 받을 때 항암제의 부작용을 감소시켜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디하이드로-알파-라파콘이라는 성분은 암세포가 새 혈관을 생성하는 것을 억제시켜줌으로써 암의 전이와 증식을 막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면역력 증진

타히보 잎 속에는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자유 라디칼과 같은 활성산소와 적극적으로 싸워 몸의 면역체계를 개선합니다. 껍질은 천연 항생제로도 사용되기 때문에 남미 지역 사람들은 감기나 바이러스 질환 등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는 질환에 타히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3. 항균, 항염작용

타히보에는 이리도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항균, 항염제로서도 사용됩니다. 이리도이드는 최근 건강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노니에 풍부한 성분이기도 한데 외부 위협에 대비하는 강력한 물질로 바이러스 침입이나 질병 등과 싸우고 손상 부위를 재생시켜 염증을 치료합니다. 타히보 잎은 종종 피부 곰팡이를 치료하거나 구강 내 염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쓰이기도 합니다. 특히 관절염 등의 염증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혈액 건강

타히보는 혈액을 정화하여 독소를 걸러내는 효능이 있습니다. 독소 제거 기능 덕분에 간기능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여기에 나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줘 심혈관질환을 예방합니다. 혈액이 만들어지는데는 비타민 B12와 엽산이 필요한데 이들 성분과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빈혈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타히보 부작용


타히보는 과다복용할 경우 설사, 구역질, 위의 통증과 같은 증상을 겪을 수 있고 현기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 수 있는데 이때 호흡 곤란, 가슴 통증, 가려움증, 발진 등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장기간 복용 시 혈액의 응고를 억제할 수 있으므로 관련 질환이 있는 분들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타히보 주의사항


타히보의 유효성분들은 물에 잘 녹지 않는 특성이 있어 차로 마실 경우 큰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게다가 대부분의 성분이 휘발성이라 저온에서 추출되어야 타히보의 효능을 누릴 수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