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꿀벌


로얄젤리는 여왕벌의 주식입니다. 일벌이 꽃가루와 꿀을 먹으면 소화, 흡수된 영양분이 머리에 있는 인두선으로 운반되고, 이 인두선에서 크림형태의 물질이 분비되는데 이것이 우리가 흔히 아는 '로얄젤리'입니다. 로얄젤리는 여왕벌에게 공급될 뿐만 아니라 갓 부화된 어린 벌의 먹이가 됩니다. 어린 벌은 처음 3일은 모두 로얄젤리를 먹는데 3일 후 꿀과 꽃가루를 먹으면 일벌이 되고 3일 더 로얄젤리를 먹으면 여왕벌이 된다고 해요.


엄청난 생식능력으로 3~5년간 장수하는 여왕벌의 원동력은 로얄젤리에 있다고 합니다. 로얄젤리의 원료가 되는 벌 화분, 즉 꿀벌이 꽃가루와 꿀을 반죽해 뒷다리에 붙이고 다니는 벌 화분에 엄청난 영양분이 있습니다. 단백질, 아미노산,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 등 인간에게 필요한 거의 모든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는 완전식품이라고 합니다. 이런 벌 화분을 먹고 만들어낸 로얄젤리이기 때문에 효능이 아주 좋습니다. 전 부모님추석선물로 로얄젤리 생각하고 있어요. 요즘 부쩍 체력이 떨어지셨는데 꾸준히 드시고 기력 회복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로얄젤리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로얄젤리의 효능 5가지



1. 노화방지


로얄젤리의 효능 중 가장 큰 것은 '노화방지'입니다. 예로부터 장수와 회춘의 식품으로 알려진 로얄젤리에는 아세틸콜린이라는 뇌신경전달물질이 풍부한데, 이 성분이 신경을 강하게 자극하여 세포의 재생과 활발한 활동을 돕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몸의 조직들이 활성화되어 노화를 방지합니다. 또 타액선 호르몬인 파로틴 유사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뼈, 치아, 근육을 튼튼하게 할 뿐만 아니라, 기미와 주름의 생성을 막아 피부노화 방지에도 탁월합니다. 


2. 피로회복


비타민B가 풍부해 간을 튼튼하게 해줄 뿐만 아니라, 혈류량을 강력하게 증가시켜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기 때문에 피로 회복, 만성피로에 효과가 좋습니다. 아세틸콜린은 뇌세포의 활성화를 도와 정신을 안정화시키고, 숙면을 유도하며, 체력 회복을 도와주는 효능도 있지요. 또 로얄젤리에만 들어 있는 특수 물질은 데센산과 로열락틴은 활력을 제공합니다. <엄지의 제왕>에서 콩팥의 기능을 회복시켜 피로감을 줄여주는 식품으로 '로얄젤리'를 꼽기도 했을 정도입니다. 


SOLGAR 2병 ...


3. 항암효과


로얄젤리의 뛰어난 성분 중 하나가 10HDA 혹은 10H2DA라는 물질로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10HDA는 로얄젤리 특유의 냄새를 유발하는 물질이기도 한데요, 뇌세포를 활성화하고 항균, 항산화 기능이 뛰어납니다. 항균력이 페니실린의 70%에 달해 천연항생제라고 불릴 정도라고 하네요. 로얄젤리를 고를 때는 이 10HDA 함량이 6% 이상이 되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4. 면역력 강화


면역력 증진에 좋은 플라보노이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고, 감기 등과 같은 바이러스에 대해 면역력을 높여줍니다. 노약자나 수험생에게 특히 좋은 식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고혈압과 당뇨 등 성인병 예방


로얄젤리에 함유된 판토텐산이 혈관벽을 청소해줄 뿐만 아니라 신장의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여 혈압을 낮추는 기능을 하기 때문에 고혈압에 좋고, 풍부한 비타민B군이 콜레스테롤을 낮춰줍니다. 로얄젤리는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탁월한 식품인데요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에 효과가 좋습니다.   


로얄젤리 먹는 법과 부작용


생로얄젤리


로얄젤리는 효능이 뛰어난 반면 특유의 냄새 때문에 먹기를 역하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시판 로얄젤리는 가루, 생로얄젤리, 캡슐로 나눌 수 있는데 생로얄젤리의 경우는 보통 냉동보관을 해야 하고, 가루도 냉장보관을 해야 오래 신선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생로얄젤리는 아침, 저녁 공복으로 1티스푼씩 먹거나 꿀에 섞어먹으면 좋은데, 냉동보관이 불편할 경우 꿀과 생로얄젤리는 1:1 비율로 섞으면 냉장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로얄젤리 가루도 아침, 저녁 공복에 1티스푼 정도 그대로 먹거나 꿀, 우유, 요거트 등에 섞어서 먹으면 좋습니다. 

로얄젤리에는 항혈액응고 작용을 하는 물질이 들어 있기 때문에 부작용에 주의해야 하고 위장이 약하거나 열이 많은 사람에게는 과다복용이 좋지 않습니다. 천식이나 꽃가루알레르기가 있는 사람도 조심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1/2티스푼씩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관이나 여러 가지 면에서 가장 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은 캡슐로 구매해 하루에 1~3알씩 물과 함께 복용하는 것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