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요즘 '팔레오 다이어트'라는 게 인기라고 합니다. '팔레오'는 원시인처럼 먹는다는 의미로 원시인들과 같은 식생활을 하면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는 생각에서 출발했다고 하네요. 헐리우드 스타 메간 폭스가 출산 후 팔레오 다이어트로 관리하면서 5개월 만에 원래 체중으로 돌아왔다고 합니다. 이 '팔레오 다이어트'가 주목을 받으면서 슈퍼푸드로 각광받고 있는 게 '타이거넛츠'입니다. 이름처럼 얼룩덜룩한 모양이 호랑이 같은 느낌을 주는데요, 견과류처럼 보이지만 실은 스페인에서 '추파'라고 불리는 식물의 덩이줄기로 채소에 해당합니다. 비타민C·E, 오메가6,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미네랄을 다량 함유한 고단백질 건강식품이라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건강을 챙기는 사람들에게 아주 인기가 좋다고 합니다. 깨나 미숫가루처럼 고소한 맛이 나서 먹기에도 부담이 없습니다.

 

 

식이섬유는 우엉의 14배, 변비와 혈당조절에 탁월한 효과

타이거넛츠가 슈퍼푸드로 떠오른 가장 큰 이유는 풍부한 식이섬유 때문입니다. 식이섬유의 왕이라 불리는 우엉의 14배에 해당하는 식이섬유가 들어 있습니다. 타이거넛츠 가루 100g당 식이섬유 57.91g이 들어있다고 하니 거의 영양성분의 반 이상을 차지하네요.

특히 타이거넛츠에 풍부한 불용성 식이섬유는 혈당 조절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합니다. 실제 영국의 텍사스 대학이 당뇨병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평균 식이섬유 섭취량보다 더 많은 식이섬유를 섭취했을 때 혈당수치 조절에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글루텐 프리 식물성 우유

타이거넛츠는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아몬드브리즈나 곡물우유처럼 유당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이 주목하는 우유 대용 식품입니다. 스페인에서는 '오르차타'라는 음료로 마시는데 타이거넛츠와 물, 설탕을 갈아만든 것이라고 해요. 우리나라에서도 스타벅스 한정메뉴로 나왔었다고 합니다. 특히 변비와 소화장애가 있는 사람에게 좋다고 합니다.



 

풍부한 토코페롤 성분으로 심혈관 질환에 굿!

타이거넛츠에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토코페롤이 들어 있습니다. 토코페롤은 지용성 비타민 E의 일종으로 '나쁜 콜레스테롤(LDL)'의 농도는 낮추고 '좋은 콜레스테롤(HDL)'의 농도는 높여주기 때문에 혈관 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토코페롤의 항산화 성분은 노화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입니다.  

 

착한 탄수화물로 다이어트에 효과적

타이거넛츠는 흔히 '착한 탄수화물'이라고 불리는 저항성 전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저항성 전분은 체내 소화 효소에 의해 잘 분해되지 않아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지만, 대장에서 식이섬유와 유사한 역할을 함으로써 장을 건강하게 만듭니다. 또 우리 몸에서 나쁜 콜레스테롤과 지방을 배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식전에 타이거넛츠를 몇 알 먹어 포만감을 높인 후 식사를 함으로써 식사량을 줄이는 다이어트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칼로리와 부작용

타이거넛츠의 칼로리는 100g당 500kcal로 다른 견과류처럼 열량이 높은 편입니다. 하지만 일일 적정 섭취량이 10~15알이기 때문에 열량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타이거넛츠는 부작용이 별로 없는 식품이지만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장이 약한 사람은 과잉 섭취할 경우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먹는 법

콩 대신 밥을 지을 때 넣어 먹거나 간식 대용으로 먹습니다. 타이거넛츠 50g을 하룻밤 불려두었다가 물 200ml와 함께 간 다음 찌꺼기를 체에 거르면 우유 대용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요즘은 가루를 파는 곳이 많아 미숫가루처럼 타서 드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